전통의 문화적 근본체제
인간은 성장 과정에서 자기 문화에 익숙해지기 때문에 어떤
제도나 관념을 아주 오래 전부터 지속되어 온 것으로 여긴다.
나아가 그것을 전통이라는 이름 아래 자기 문화의 본질적인 특
성으로 믿기도 한다. 그러나 이런 생각은 전통의 시대적 배경
및 사회 문화적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하는 결과를
초래한다. 여기에서 과거의 문화를 오늘날과는 또 다른 문화로
보아야 할 필요성이 생긴다.
홉스봄과 레인저는 오래된 것이라고
믿고 있는 전통의 대부분이 그리 멀지
않은 과거에 발명되었다고 주장한다. 예
컨대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킬트(kilt)를
입고 전통 의식을 치르며, 이를 대표적인
전통문화라고 믿는다. 그러나 킬트는
1707년에 스코틀랜드가 잉글랜드에 합병
된 후, 이곳에 온 한 잉글랜드 사업가에
의해 불편한 기존의 의상을 대신하여 작
업복으로 만들어진 것이다. 이후 킬트는
하층민을 중심으로 유행하였지만, 1745년
의 반란 전까지만 해도 전통 의상으로
여겨지지 않았다. 반란 후, 영국 정부는
킬트를 입지 못하도록 했다. 그런데 일부가 몰래 집에서 킬트
를 입기 시작했고, 킬트는 점차 전통 의상으로 여겨지게 되었
다. 킬트의 독특한 체크무늬가 각 씨족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
것은, 1822년에 영국 왕이 방문했을 때 성대한 환영 행사를 마
련하면서 각 씨족장들에게 다른 무늬의 킬트를 입도록 종용하
면서부터이다. 이때 채택된 독특한 체크무늬가 각 씨족을 대표
하는 의상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.
킬트의 사례는 전통이 특정 시기에 정치사회적 목적을 달
성하기 위해 만들어지기도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. 특히 근대
국가의 출현 이후 국가에 의한 전통의 발명은 체제를 확립
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였다. 이 과정에서 전통은 그
전통이 생성되었던 시기를 넘어 아주 오래 전부터 지속되어 온
것이라는 신화가 형성되었다. 그러나 전통은 특정한 시공간에
위치하는 사람들에 의해 생성되어 공유되는 것으로, 정치사
회경제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시대마다 다양한 의미
를 지니게 된다. 그러므로 전통을 특정한 사회 문화적 맥락으
로부터 분리하여 신화화()하면 당시의 사회 문화를 총체
적으로 이해할 수 없게 된다.
낯선 타() 문화를 통해 자기 문화를 좀 더 객관적으로 바
라볼 수 있듯이, 과거의 문화를 또 다른 낯선 문화로 봄으로써
전통의 실체를 올바로 인식할 수 있게 된다. 이러한 관점은 신
화화된 전통의 실체를 폭로하려는 데에 궁극적 목적이 있는 것
이 아니다. 오히려 과거의 문화를 타 문화로 인식함으로써 신화
속에 묻혀 버린 당시의 사람들을 문화와 역사의 주체로 복원하
여, 그들의 입장에서 전통의 사회 문화적 맥락과 의미를 새롭
게 조명하려는 것이다. 더 나아가 이러한 관점을 통해 우리는
현대 사회에서 전통이 지니는 현재적 의미를 제대로 이해할 수
있을 것이다